재료별 상식

HOME > 첼라성구는 > 재료별 상식

재료별 상식

크리스탈

투명도가 높아 두께가 두꺼워져도 색이 나타나지 않고 투명한 것이 특징이며, 이 때문에 유리의 착색원인이 되는 불순물, 특히 산화철의 함유량을 적게(보통 0.012% 이하) 한 칼륨석회유리가 사용된다.  

또, 빛에 대한 굴절률이 큰 유리일수록 반사율도 크며, 광휘(光輝)가 증가하므로 산화납을 함유하게 하여 굴절률을 높인 것이 사용된다.


이것을 보통 납크리스털유리라고 하며, 가공성이 풍부하므로 커트세공하여 고굴절률의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맑은 소리를 내는 등 공예용 유리나 와인유리와 같은 고급 식기용 재료로서 뛰어난 요건을 갖추고 있다.

산화납이 적은 것, 또는 가하지 않은 것을 세미크리스털유리라고 한다.  


 

자연옥 

치밀하고 경질(硬質)이며, 투명하여 아름답게 빛나고, 연마하여 광택이 나는 것을 말한다.  

광물학적으로 연옥은 각섬석의 일종이며, 경옥은 알칼리휘석의 일종이다. 연옥은 유백색인 것이 많으며, 녹색 ·황색 ·홍색 등도 있고, 경옥은 녹색 ·백색이다.

색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으나, 백옥과 비취(翡翠)가 대표적인 것이다.

고대로부터 동양에서 귀히 여겨 왔으며, 세공하여 장식석 ·옥기(玉器)로서 사용되어 왔다.


연옥은 터키 등지에서는 결정편암이나 편마암 속에 맥상(脈狀)으로 산출되고, 중국 동북에서는 화강암의 접촉대(接觸帶)에서 산출된다.

경옥은 미얀마에서는 사문암 중에 맥상을 이루어 산출되고, 중국 윈난[雲南]이나 티베트고원에서도 산출된다. 좁은 뜻의 jade는 비취를 가리킨다.